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회계

2023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by 은행회사원 2023. 4. 30.

2023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무료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집에서도 얼마든지 신고, 납부 가능하며 인터넷을 잘하지 못할 경우 해당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도우미에게 요청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1.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한 신고 방법

검색창에 홈택스를 검색하면 국세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는 정부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그 어떤 홈페이지보다 잘 관리되고 있으며 시스템도 매우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동 또는 금융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하게 되면 자동으로 내 사업자 정보와 연동이 되며 신고도우미 탭을 이용하면 자세한 설명과 함께 종합소득세 신고를 도와주기 때문에 세금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더라도 쉽게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해당 세무서 방문을 이용한 신고 방법

사업의 규모가 크거나 상가협회등의 시스템이 잘되어있다면 신고, 납부를 대리해 주는 담당 세무사가 있지만 영세사업자들의 경우 세무사를 이용하는 비용도 부담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인터넷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얼마든지 신고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해 놓았지만 컴퓨터를 활용하여 신고하는 게 너무 어렵다면 본인의 사업장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무서에서는 영세사업자를 위하여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도우미를 운영하고 있기때문에 해당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도우미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여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를 할수있습니다. 신고도우미는 소득세과 공무원은 물론이고 세무사나 세금을 전공으로 공부하는 학생 등이 무료봉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세금에 대한 지식이 없는 개인이 하는 신고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한 종합소득세 신고가 가능합니다.

꼭 신고를 해야 하는 보험업, 모집인 등 개인인적용역 사업자

개인인적용역 사업자란 회사 등에 소속되어 있지만 직원으로 등록된 것이 아닌 각자의 사업자로서 등록된 사업자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 개개인별로 사업자등록증이나 사업자등록번호는 없지만 각각의 사업자로 적용받기 때문에 근로소득자로서 연말정산을 하지 않고 사업자로서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대상자가 됩니다. 하지만 보험업, 모집인 등 인적용역 사업자의 경우 회사에서 수당이나 급여를 지급할 때 일정금액을 원천징수하고 지급하기 때문에 소득이 아주 많은 경우가 아니라면 따로 신고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됩니다. 왜 사업자인데 소득세를 따로 신고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회사에서 급여를 지급할때 차감하는 원천징수 금액이 내가 원래 내야 할 세금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세금은 내야할 금액보다 적게 내면 추징을 하거나 가산세를 붙이지만 더 많이 내는 것은 신경 쓰지 않습니다. 보험업, 모집인 등의 인적용역 사업자는 매년 5월 홈택스를 이용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되면 회사에서 차감한 원천징수 금액을 대부분 돌려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작성해 보고 추가적으로 세금을 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오면 신고를 하지 않고 신고창을 닫아버려도 무관합니다.

 

댓글